최근 혜민스님과 현각스님에 대한 세상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두 분다 승려로써 상당히 유명인이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지지하던 종교인이다보니 이번 사건이 터졌을 때 더욱 충격적이었네요. 현재 혜님스님, 현각스님, 혜님스님 집, 혜님스님 활동 중단 등에 대한 단어들에 대한 사람들 검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혜민스님 현각스님의 사건에 대해서 알고 싶어한다는 반증이기도 하겠죠.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사건이 사람들 사이에 문제가 된 것은 혜님스님이 방송을 타고 나서 혜민스님 집이 공개되었기 때문입니다. 불교인이라고 하기엔 어울리지 않는 집과 함께 예전 시세차익과 관련된 이슈까지 재논란이 되면서 사람들 사이에 왈가왈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냥 넘어간 것이 아니라 이에 대해 현각스님이 강력하게 비판을 함으로써 사람들이 토론을 할 수 있는 하나의 장을 만들어준 셈입니다. 현각스님은 혜민스님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방송을 통해 그 유명세를 알렸던 사람입니다. 하지만 현각스님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라 외국인이기 때문에 푸른 눈의 소유자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었네요. 2016년 우리나라 불교계의 치명적인 물질주의 문제를 비판하며 떠났고 현재는 타국에서 한국 불교를 전파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혜민스님과 혜민스님 집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물질주의를 이전에 강하게 비판한 현각스님이 저격을 하자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밖에 없는 것이었습니다.
현각스님과 혜민스님, 혜민스님 집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 자세히 적어놨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해서 읽어주시고 여기서는 추가적인 군면제 사건 등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혜민스님 군면제
사실 위와 같은 사건들이 한국 불교의 현 상황을 보여주고 있기에 참으로 씁쓸한게 아닌가 싶네요. 현각스님은 다른 나라인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국적을 포기 하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국적을 취득하며 생활을 하였는데 한국 불교의 타락한 모습을 보고 4~5년전 포기를 해버린 것입니다. 하지만 혜민스님은 토종 한국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국적을 버리는 선택을 하였습니다. 자연스럽게 미국적을 취득하였는데 이런 식으로 하여 국방의 의무가 부가되지 않았고 군면제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위 후 한국에서 각종 불교를 통한 경제적 활동을 하면서 위와 같은 부를 이루었습니다. 참으로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우리나라 불교계의 현실을 어느정도 대변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부분을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일 수는 있겠지만 이런 단면이 있다는 것 자체가 참 씁쓸하네요.
혜민스님은 각종 강연을 많이 다닌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인지도를 쌓기도 했고 그 과정에서 많은 수입을 올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혜민스님 활동중단
어쨌든 현재 혜민스님은 이에 대해 충격과 상처를 받은 사람들에게 사과하며 참회하겠다고 하였고 방송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중단하며 산에 가서 공부를 하며 수양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그리고 자신으로 인해 많은 불교인들이 욕먹는 것에 대한 사과를 하였네요.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원하는 답변에 대해서는 대답을 하지 않은 채 본인의 앞으로 행적만 밝히고 가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속 시원하게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논란에 대해서 한마디 해주셨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말이죠.
어찌되었던 현각스님이든 혜민스님이든 앞으로 갈 길에 좋은 일만 있기를 바래봅니다.